일반정보

노인환자(부모)에게 정말 좋은 영양식

작성자 정보

  • 원엑스벳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노인들은 뼈가 약하기 때문에 그냥 넘어지기만해도 크게 다치게 됩니다. 머리를 다치게 되면 뇌진탕이 오고 잘못되면 뇌출혈까지 오게 됩니다. 머리를 다치게 되면 보행장애, 인지장애, 헛소리, 기억력감소 등 여러 후유증이 오게 됩니다. 짧게는 한두달, 길게는 1년도 가는 후유증인데 머리를 다친 노인환자분들의 특징이라면 식사를 잘 안하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평소 잘 드셨어도 머리를 다친 후 두세숟갈 뜨고 배부르다며 안먹는다고 하지요. 자식들은 속상하기만 합니다. 


환자가 회복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잘 먹고 대소변 잘 보고 잘 자는 것인데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사람은 잘 먹고 잘싸고 잘자는 것 이 3가지만 되도 건강은 알아서 찾아오게 됩니다. 사람이 머리를 다치게 되면 일시적으로 지능이 떨어지게 되서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맛있다는 것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다만, 마치 아이처럼 달콤한 것은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성세대가 어렸을 때는 거의 1940~60년대생일텐데요. 이 당시 어린이들에게 맛있는 것이란 "단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린시절 좋아했던 단 것의 기억이 떠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식사를 잘 안하시려 한다면 아래와 같이 달콤한 고구마라떼를 만들어 드려보세요.




1. 고구마라떼

재료는 호박고구마 / 우유(or 두유랑 섞어도 좋음) / 꿀(설탕 or 시럽 가능) / 비타민D 몇개 / 뉴케어영양식(타제품 대체가능) / 2리터 물병입니다.


믹서기 용량 2리터 기준


  1. 고구마를 솔로 세척합니다.
  2. 고구마를 쪄서 조각낸 후 믹서기에 넣습니다.(껍질 그대로)
  3. 우유와 적당량의 꿀을 넣습니다.
  4. 비타민D 영양제 2~3개를 잘게 부순 후 넣습니다.(이틀 먹는다 쳤을 때)
  5. 뉴케어 영양식 1~2개를 넣습니다.
  6. 믹서기를 가동시키면 호박라떼가 완성됩니다.
  7. 너무 걸죽하다 싶으면 우유나 두유를 좀 더 넣어도 됩니다.


빨대가 있는 어린이용 물병에 라떼를 담아서 노인 환자분에게 드리면 정말 맛있게 잘 드실거고 2일내로 시원하게 변을 보실겁니다. 

삼시세끼 이것만 드려도 되는데, 간식으로 오렌지같은 과일을 자주 드리면 됩니다.



※ 뉴케어영양식은 대상***라는 기업에서 만든 영양식인데, 많은 노인요양병원이 식사대용으로 이용하고 있는 고단백영양식입니다. 비슷한 다른 제품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2. 검은콩라떼

검은 콩에는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인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단백질입니다. 충분한 단백질이 공급되어야 기력이 생기거든요. 위 고구마라떼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검은콩라떼를 만들어 고구마라떼와 번갈아 드시게 하시면 매우 좋습니다. 검은콩은 삶은 후 믹서기에 가시면 됩니다. 고구마라떼가 대변을 잘 보게 하기 위함이라면 검은콩라떼는 단백질 보충이라고 보면 됩니다.


고구마라떼에서 고구마대신 검은콩, 우유대신 검은콩두유로 대체하여 만들면 됩니다.

단, 검은콩은 여름철 상온에서 금방 쉬어버리니 가급적 냉장보관 하시고 3일 내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5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알림 0